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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 - 10- 25 C++ 코딩테스트 10주완성 D+51
    Language Grammar/C++ 2024. 10. 25. 15:42
    백준 1062 문제 - 가르침

     

    남극에 사는 김지민 선생님은 학생들이 되도록이면 많은 단어를 읽을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그러나 지구온난화로 인해 얼음이 녹아서 곧 학교가 무너지기 때문에, 김지민은 K개의 글자를 가르칠 시간 밖에 없다.

     

    김지민이 가르치고 난 후에는, 학생들은 그 K개의 글자로만 이루어진 단어만을 읽을 수 있다.

     

    김지민은 어떤 K개의 글자를 가르쳐야 학생들이 읽을 수 있는 단어의 개수가 최대가 되는지 고민에 빠졌다.

     

    남극언어의 모든 단어는 "anta"로 시작되고, "tica"로 끝난다. (남극언어에 단어는 N개 밖에 없다고 가정한다.)

     

    학생들이 읽을 수 있는 단어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단어의 개수 N과 K가 주어진다.
    (N은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고, K는 2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남극 언어의 단어가 주어진다.
    (단어는 영어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고, 길이가 8보다 크거나 같고, 15보다 작거나 같다. 모든 단어는 중복되지 않는다.)

     

    출력

     

    첫째 줄에 김지민이 K개의 글자를 가르칠 때, 학생들이 읽을 수 있는 단어 개수의 최댓값을 출력한다.

     

     

    실습코드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int n, m, words[51];
    string s; 
    int count(int mask) {
        int cnt = 0;
        for (int word : words) { 
            if(word && (word & mask) == word)cnt++; 
        }
        return cnt;
    }
    int go(int index, int k, int mask) {
        if (k < 0) return 0;
        if (index == 26) return count(mask); 
        int ret = go(index+1, k-1, mask | (1 << index)); 
        if (index != 'a'-'a' && index != 'n'-'a' && index != 't'-'a' && index != 'i'-'a' && index != 'c'-'a') {
            ret = max(ret, go(index+1, k, mask)); 
        }
        return ret;
    }
    int main() { 
        cin >> n >> m; 
        for (int i=0; i<n; i++) { 
            cin >> s;
            for (char str : s) {
                words[i] |= (1 << (str - 'a'));
            }
        }
        cout << go(0, m, 0) << '\n';
        return 0;
    }

     

    이 문제의 핵심로직은 입력받은 단어를 비트로 저장하고, 모든 알파벳의 경우의 수를 탐색하는 것이다!

     

    경우의 수에 해당하는 mask라는 알파벳의 집합과 word 배열안에 저장된 단어와 비교하여 같을 시 Cnt를 증감시켜주어

     

    모든 계산이 끝난 뒤,Cnt를 출력시켜주면 최대 단어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

     

    이 코드의 실행순서를 살펴보자!

     

    1. 단어의 개수 N 과 가르칠 수 있는 알파벳 M을 입력받는다.

    2. N만큼 반복문
     ㄴ 2-1. String S를 입력받고 문자열의 크기만큼 반복문을 돌린다.
       ㄴ2-1-1. word[i] 안에 1 << (str - 'a') 값을 넣어 해당 알파벳에 해당하는 비트를 켜준다.

    3. go(0,m,0) 을 호출시킨다.
     ㄴ3-1. int go(int index,int k,int mask)
        index =알파벳의 비트순서, k = 가르칠 수 있는 알파벳의 개수, mask = 현재 탐색에서의 알파벳의 집합
     ㄴ3-1. k < 0이 될 경우, 가르칠 수 있는 알파벳의 개수를 넘어버리므로 return 0
     ㄴ3-2. index == 26이 될 경우, 모든 탐색이 완료된것이므로, count(mask) 호출
       ㄴ3-2-1. int count(int mask)
       ㄴ3-2-1. 내부변수 cnt를 생성하고 0으로 초기화시켜준다.
       ㄴ3-2-2. 입력된 단어 배열 words의 크기만큼 반복문
         ㄴ3-2-2-1. if(word && ( word & mask) == word) cnt++
                          word와 mask를 and 비트연산으로 비교하여 word가 나올시
                          mask안에 있는 알파벳으로 word 단어를 완성시킬수 있는 것이므로 Cnt++
       ㄴ3-2-3. 탐색이 끝나면 Cnt를 반환
    ㄴ3-3. 내부변수 int ret을 선언하고 go(index +1,k-1,mask | (1 << index)) 값을 대입하여준다.
    ㄴ3-4. 만약 index가 'a','n','t','i','c' 가 아닐 경우 a n t i c는 무조건 배워야하는 알파벳이기떄문에
               다 들어갈때까지 인덱스만 +1하여 재귀함수를 호출
               이때 antic가 다 들어간 mask의 경우의수의 cnt값을 받을 수 있으므로
               ret 과 go(index +1, k,mask) 중 더 큰수를 ret에 대입시킨다.
    ㄴ3-5. ret 을 반환

    4. ret을 출력시킨다.

     

    이 문제에서 모든 알파벳을 탐색하는 go()라는 함수를 이해하기 정말 어려웠는데..

     

    특히 함수자체의 기능과 매개변수의 쓰임새를 이해하는데 오래걸렸고,

     

    그 다음으로는 재귀함수를 두번이나 호출시켰는데, 그 조건에 따른 호출의 이유를 몰랐었다..

     

    재귀함수는 볼때마다 힘든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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